대장 내시경이란?
대장내시경검사는 끝에 소형 카메라가 달린 지름 1cm정도 되는 긴 관을 항문을 통해 직장과 S상 결장, 하행 결장, 가로결장, 상행 결장을 거슬러 올라가 대장이 시작되는 오른쪽 아랫배까지 약 1m정도 집어 넣은 후, 서서히 빼내면서 대장 내부를 카메라가 찍어 보내는 화면을 통해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에는 직장 들여다 보는 직장경검사, 직장으로부터 약 60cm 상방까지 볼 수 있는 에스결장경 검사, 그리고 대장 전체를 들여다 보는 전체대장내시경검사가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으로 진단하는 질환
대장 용종, 장결핵, 대장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대장게실, 그외의 장염 등을 진단 할 수 있고 더불어 이상 병변이 있을 때 조직 검사가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 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으로 검사하는 경우
대장질환은 단순 외래 검사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가능한 질환을 감별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 대장 내시경을 하고 있습니다.
1.장관으로부터의 출혈
2.원인 불명의 만성설사
3.염증성 장질환의 진단 및 추적
4.대장 게실이나 악성질환의 감별
5.복부(하복부)통증
6.배변 습관의 갑작스런 변화
7.조기 대장암 발견
8.가족에 대장암의 병력이 있는 경우
대장 내시경 검사 금기증
대장내시경은 모든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요구와 의사의 판단이 잘 조율되어야 하고 다음과 같은 사람들은 대장 내시경을 받을 수 없습니다.
1.전격성 대장염, 중증 급성계실염
2.장천공의증,복막염
3.장폐색
4.항문의 급성 염증성 변화
5.혈역학적 불안정
6.최근 3주 이내의 심근 경색
7.항 응고제나 항 혈소판 제재 사용중인 환자
대장 내시경 주의사항
장청소를 하기 위해 처방해준 약을 드셔야 합니다. 검사 직전까지 물은 충분히 드셔도 되나 검사 3일 전부터는 수박, 참외, 포도와 같은 씨가 있는 과일과 현미밥, 김, 미역등은 절대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꼭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