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Best Q & A

제목

간경화에 좋은 식사 용법 알려주세요~

작성자
굿모닝항외과
작성일
2014.04.0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648
내용
[질문]

남편은 49세인데 2년 전 간경화로 진단을 받고 정기적으로 검사와 약을 먹고 있습니다. 간경화에 좋은 식사요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답변]

간경화도 간기능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인 간경화에서의 식사요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식후에는 1시간 동안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안정이 필요합니다.
2. 식사 시에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며 불규칙적인 식사를 피해야 합니다. 신선한 야채, 과일을 매식에서 섭취하여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섬유소를 섭취해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3. 변비는 운동 부족 시 생길 수 있고 식욕 감퇴를 초래하여 간성뇌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이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조리 시에는 소금이나 간장의 과다 사용을 금하고 싱겁게 조리하며 식품은 가능한 한 부드럽게 조리합니다.
5. 과다한 단백질 섭취는 간성뇌증의 원인이 되므로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지 말며 부족한 열량은 단백질을 함유하지 않은 기름이나 설탕을 사용한 요리로 보충해야 합니다.
6. 저염식을 위해서는 향기 나는 야채를 준비해 두고, 신선한 재료와 제철 재료를 사용합니다. 면류나 국의 국물은 남기고 절인 음식의 양이나 먹는 횟수를 줄입니다.
7. 배가 빵빵하고 식욕이 없는 경우에는 식사와 식사 사이를 2시간으로 하며 식사의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