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Best Q & A

제목

역류성 식도염과 기침

작성자
굿모닝항외과
작성일
2014.04.02
첨부파일0
추천수
2
조회수
2482
내용
[질문]

저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30대 남자입니다. 얼마 전부터 평소 가래는 없이 잔기침이 가끔씩 나곤 해서 호흡기 내과에서 검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결과에서는 기관지나 폐에 이상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제가 듣기로 식도에 이상이 있어도 이럴 수 있다는데 사실인지요?


[답변]

원인을 잘 모르는 만성적인 기침이 역류성 식도염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보면, 만성 기침 환자 중 역류성 식도염을 기침이 원인으로 갖고 있는 환자가 7~5%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천식과 역류성 식도염을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에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를 투여하면 천식 증상도 같이 호전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기침의 원인 중 하나로 역류성 식도염을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면 역류성 식도염은 서양의 질병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개념이었으나,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되고 체형이 대형화되면서, 우리 나라에서도 증상을 가진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한 증상으로만 진단할 때, 위장관 계통의 외래 진료 환자 중 약 10%가 역류성 식도염 관련 질환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추세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주로 위산에 의해 식도 점막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때로는 담즙이나 췌액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